본문 바로가기

공연, 출판, 테마파크, 트랜스미디어 산업 특징 전망

공연 산업 개념과 범위

공연 산업 개념과 범위

공연 산업 개념과 범위
공연 산업 개념과 범위

최근 관람하신 뮤지컬 있으신가요? 아니면 연극이나 콘서트를 다녀오신 적 있으신가요?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셨던 주제의 공연을 현장에서 만났을 때 느낌은 어떠셨나요? 뮤지컬, 연극을 포함한 공연은 방송이나 음악과 같은 문화콘텐츠와 달리 꼭 공연장에서 진행되는 점이 다르고, 공연이 끝나면 소멸되는 일회적인 예술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집계하는 콘텐츠산업의 현재는 물리적으로 포함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공연도 문화콘텐츠 산업이라도 보는 견해도 많습니다. 매회 현장감 있게 진행되는 공연, 그래서 더욱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공연예술과 공연산업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공연산업의 개념

공연산업의 개념을 확인하겠습니다. 공연은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관객에게 연출하는 것입니다. 영어로는 Performance, show, concert로도 얘기하지만 공연예술, Performing Arts로도 표현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공연의 종류는 연극, 콘서트, 뮤지컬, 서커스 등 다양합니다. 공연예술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상연,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무용, 연극 등 기타 예술적이거나 오락적인 관람물을 말합니다. 공연예술은 인쇄할 수 있는 문학과 녹화될 수 있는 영상과 달리 무대 위의 공연자를 통해 공연되는 동안만 존재하다가 공연이 끝나면 없어져버리는 일회적인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연산업이란 관객 앞에서 실연하는 형태로 표현되는 장르 예술의 기획, 제작, 상연, 홍보와 유통과 관련된 모든 산업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결국 공연예술에 마케팅 개념과 경영 논리 등 산업적 개념을 도입한 것을 지칭합니다. 비반복적이며 일회적 특성을 가진 공연작품을 대규모 무대로 올리고 철저한 마케팅 전략에 의거해 대형화해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것이 공연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 소스 멀티 유스가 일반화되어 하나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대량 복제하는 시대에 비추어보면 공연의 일회적 비반복적 성격은 그동안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이기도 했습니다. 영화와 비교해 보면 하나의 영화 콘텐츠가 여러 매체를 거치면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대량 유통되지만 공연이란 복제가 불가능하기에 산업으로 발전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공연산업의 범위

공연산업의 범주를 몇 가지 기준으로 설정해보면 먼저 장르별로 나열해볼 수 있습니다. 음악, 무용,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 실명을 전제로 한 공연의 장르들이 공연산업의 범주에 듭니다. 두 번째 성격별로 구분하는 것인데, 공연예술은 소위 '고급 예술'과 '대중예술'의 영역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대적으로 이렇게 구분하는 게 유효하지 않다면 '기초예술'과 '상업적 예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소위 심각한 예술, serious arts로 불리고 연극, 무용, 음악 등을 가리키며 후자는 뮤지컬과 같이 엔터테인먼트적인 성격이 강한 것을 말합니다. 세 번째는 프로세스에 따른 것입니다. 시각예술과 공연예술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회화, 조각, 공예, 사진 등은 전시장이나 미술관 박물관에서 전시하는 활동을 통해 관람자에게 보이는 시각예술이고, 무용, 연극, 음악, 뮤지컬 등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상연,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공연예술입니다. 예술과 엔터테인먼트를 구분할 때 라이브 퍼포먼스는 예술과 엔터테인먼트에 모두 포함이 됩니다. 이런 구분은 예술과 엔터테인먼트가 다른 속성을 가진다는 전제를 하고 있는데 공연산업이라고 불리는 영역이 사실상 양쪽 모두에 포함되고 있다는 점은 역설적이지만 시사적이기도 합니다.